변비란?
변비란?
항문 안에는 6~8개정도의 항문샘이 있어 배변시 윤활액이 나와 배변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항문샘이 대변 안에 있는 세균에 의해 곪게 되면 항문주위 농양이 됩니다. 고름이 잡히는 위치에 따라 직장 주위 농양이라고 부를 수 도 있습니다.
Q. 치루는 수술을 하더라도 재발을 잘 한다던데?
- 많은 사람들은 대변을 꼭 하루에 한 번씩 정해진 시간에 보아야 정상이라고 생각하여 하루에 한 번씩 변을 보지 못하면 변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변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정상적인 대변의 횟수는 하루에 3회에서 일주일에 3회까지로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대변을 하루에 한 번씩 못본다고 해서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Q. 어떤 증상을 '변비'라고 하나요?
- 환자들은 배변의 횟수가 감소하거나 배변시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딱딱한 변을 볼 때 변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현재 변비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일주일에서 2회 이하로 변을 보거나, 배변 중 25% 이상의 횟수에서 변을 완전히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 25% 이상의 횟수에서 과도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25% 이상의 횟수에서 딱딱한 변을 보는 경우의 네 가지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을 최소한 3개월 동안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빈도가 증가하며 여성에게 더 많이 생깁니다.
- 일주일에 2회이하로 변을 볼때
- 4회 배변 중 1회 이상(25%↑)
횟수에서 잔변감이 있을때
- 4회 배변 중 1회 이상(25%↑)
과도하게 힘을 주어야 할때
- 4회 배변 중 1회 이상(25%↑)
횟수에서 딱딱한 변을 볼때
- 4회 배변 중 1회 이상(25%↑)
횟수에서 항문이 막힌느낌과
변이 가늘어 질때
- 원활한 배변을 위해서 부가적인
처치가 4회 배변 중 1회 이상
(25%↑)필요할때
Q. 변비와 치핵은 관계가 있나요?
- 서구식 식습관 등으로 인해 변비를 호소하는 젊은이들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비는 하루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를 빨리 치료해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치핵(치질)과의 상관 관계입니다. 이미 만성변비 환자들의 20% 정도가 치핵 환자로 밝혀져 있습니다 만성 변비는 항문정맥을 확장시켜서 치핵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치핵으로 발전되기 전에 변비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변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만성 변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장운동은 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이는 젊은 여성들에게서 체중 조절 등을 목적으로 식사량을 줄일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바쁜일과 등으로 인해 변보고 싶은 욕구를 억압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등교와 출근등의 이유로 변을 반복적으로 참는 경우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대장 운동은 정상이나 변을 배설하는데 있어서 항문 주위의 치골직장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는 역행적 치골직장근 수축이 있습니다. 역행적으로 수축하는 경우로 심리적인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대장의 전반적인 운동이 저하된 경우로 장무력성 변비가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변비의 분류는 물론 인위적인 요소도 있지만 치료의 방침을 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일반적인 원인
- 변비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식이성 섬유소 섭취의 부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바뀌면서 식이섬유 섭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변비가 훨씬 많은 이유로는, 여성의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장운동을 지연시키기 때문입니다. 고령이 되어 변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음식물 섭취의 감소, 운동량의 감소, 복근과 골반근의 약화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변비의 또 다른 많은 원인은 배변 욕구의 억제입니다.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아침 등교나 출근 시간에 쫓겨 배변 욕구를 억지로 참게 되는 일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런 배변 욕구가 사라지게 되어 변비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부족도 변비의 한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약제(칼슘제제,제산제 등)와 척추 손상, 우울증, 변비약 남용 등등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에는 무엇이 있나요?
- 식이섬유의 정의는 우리가 먹는 식물성 혹은 동물성 식품 중에 인간의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는 난소화성 물질의 총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으로는 과일(사과,배,수박,귤 등), 야채(배추,양배추,파,오이,미나리 등), 곡류(현미,보리,오트밀,콘후레이크 등)에 많이 존재합니다. 동물성으로는 게나 새우의 껍질에 존재하는 키틴이나 키토산 등이 있습니다.
Q. 변비치료 - 식이섬유
- 대개의 경우 섬유소가 많은 음식이나 과일, 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수분 섭취를 늘리면 변비는 좋아집니다. 소화가 되지 않는 섬유소 제제의 섭취는 변비를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유익한 점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대장 용종이나 대장암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채핵과 치열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는 그 외에도 대장 게실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섬유소 제제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수주나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나, 음식의 한 성분이기 때문에 과도 복용이나 남용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거나 습관성이 되지는 않습니다.
Q. 변비치료 - 기타
- 식이섬유 제제 이외의 설사약이나 관장액, 좌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여야 합니다. 바이오피드백 치료도 있습니다. 하루 중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배변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변 욕구가 없는 경우엔 필수적입니다. 또한 배변 욕구가 생길 때는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변을 봄으로써 자연스런 배변 욕구를 살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주 드물게 변비 치료를 위한 수술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직장과 에스상결장 일부만 남긴 채 대장을 전부 절제 해내는 방법입니다.
Q. 바이오피드백 치료 - 역행적치골직장근 수축
- 이 치료법은 변비의 원인이 배변시 치골 직장근이 이완되지 않고 오히려 수축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치료 목적은 배변 시에 골반상 근육들은 적절히 이완시키고, 더 적은 변의 용량에서도 직장의 팽만감을 느끼게 하며, 복압을 효과적으로 증가 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환자는 변기에 앉은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압력과 전기작용을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항문 근처에 부착하여 훈련을 실시 합니다. 치료시간은 60분 정도로, 한주에 한 번씩 치료하며 10~16주 정도 지속적으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