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항문 통증

항문통증

기질적 이상 없이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괄약근(항문 및 직장, 회음부 등)에 모호한 불편감이나 경련, 때론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비록 환자들에게 극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어도 지속적이고 빈번히 재발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고통과 불안감을 안겨주는 질환입니다.


대장항문과 진료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항문 통증 증상

이들 환자의 증상은 '뭔가 들어 있는 느낌이나, 뻐근하다', '항문이 빠지는 듯 하다', '배변을 하여도 시원하지 않다' 등 항문 및 직장 골반 주위에 모호한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이때 느끼는 항문 통증은 대개 오래 앉아 있으면 악화됩니다.

항문 통증 원인 및 진단

이런 병이 생기는 원인은 확실치 않지만 항문주위 근육이 피곤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랜 여행 후에 생기거나, 분만 후에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항문에 괴사제를 주입하거나, 만성 변비로 인하여 배변시 과도한 힘주기를 자주 한 경우, 수술을 받은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병은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대개의 병원에서 많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결국 환자들이 여러 병원에 다니며 많은 검사를 다 하고나서 신경성이라거나 무슨 병인지 모르겠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또한 이 질환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대장암 공포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치골직장근 이완부전증이 동반한 경우가 많아서 배변조영술 및 항문근전도 검사, 전기 자극 검사를 통하여 경험 있는 대장 항문병 전문의의 종합적인 판단으로 진단합니다.

대장암 등 다른 질환과 감별을 하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항문 통증 치료

기존의 항문거근증후군의 치료는 항문 마사지나 직류전기로 항문 근육을 자극하는 치료 및 바이오 피드백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및 전기 자극치료를 병행하면 90% 이상에서 증상 호전이 있습니다.